본문 바로가기

전체 글

(5)
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재주 없이 하늘에 올라가려고 하는 것과 같고, 배워서 지혜가 원대하면 길조의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며 높은 산에 올라가서 온 천하를 바라보는 것과 같다. -장.. 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재주 없이 하늘에 올라가려고 하는 것과 같고, 배워서 지혜가 원대하면 길조의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며 높은 산에 올라가서 온 천하를 바라보는 것과 같다. -장자(莊子) 저작의 어려움은 세 가지이다. 첫째는 출간할 가치가 있는 책을 저술하는 것이요, 둘째는 출간해 줄 정직한 출판업자를 만나는 일이요, 셋째는 그 저서를 읽어 줄 만한 지각 있는 독자를 얻는 일이다. -찰스 콜튼 학자란 연구에 의해서 시간을 까먹는 나태한 자이다. -버나드 쇼 책을 읽고도 터득하지 못하는 자는 마치 괭이를 사고도 밭을 갈지 않는 것과 같다. 밭을 갈지 않을 바에야 어째서 괭이를 사는가? 독서와 실천의 두 가지가 서로 맞아야 함은 마치 포목이 씨줄과 날줄로 짜여진 것과 같다. 독서는 날줄이고 실천은 ..
학문의 길은 산과 같다. 점점 올라가면 점점 높아진다. -서양 속담 외 좋은 글귀, 명언들 학문의 길은 산과 같다. 점점 올라가면 점점 높아진다. -서양 속담 어진 이를 어질게 여겨 받들되 호색함과 바꾸어 성심껏 할 것이며, 부모를 섬기되 능히 힘을 다하며, 임금을 섬기되 능히 그 몸을 버리며, 벗과 더불어 사귀어 언행에 신의가 있으면 비록 배우지 못했다한들 나는 반드시 그를 학문 있는 사람이라 말하리라. -논어(論語) 학생을 가르치는 목적은 선생 없이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. -엘버트 하버드 손님이 오지 않으면 가문이 낮아지고 시경과 서경을 가르치지 않으면 자손이 어리석어진다. -경행록(景行錄) 인간이 자신의 정신으로부터 만들어낸 것들 중 최대의 것이 책이다. -앙드레 지드 방에 책이 없는 것은 몸에 정신이 없는 것과 같다. -키케로 저술가는 정치가나 군인만큼이나 세계 번영에 크게..
어리석은 학자는 어리석은 바보보다도 훨씬 더 어리석다. -몰리에르 등 세계 명언 모음 어리석은 학자는 어리석은 바보보다도 훨씬 더 어리석다. -몰리에르 어려서 아직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고 순수할 때부터 교육하면 그 사람은 쉽게 교화되어 도덕을 간직할 수 있다. -한서(漢書) 자녀 교육을 잘하는 아비는 자식이 어릴 때부터 가르친다. -임포(林逋) 배울 것은 한이 없으니 배움에 미치지 못한 것처럼 항상 힘쓰고 이미 배운 것은 오직 잊을까 두려워하라. -논어(論語) 사람은 사람에 의해서만 사람이 될 수 있다. 사람에게서 교육의 결과를 제거해 버린다면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이다. -칸트 사는 것은 배우는 것이 아니고 응용하는 것이다. -레고르브 모든 학문은 상호간에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, 하나를 다른 것에서 분리하는 것보다도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배우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. -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