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재주 없이 하늘에 올라가려고 하는 것과 같고, 배워서 지혜가 원대하면 길조의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며 높은 산에 올라가서 온 천하를 바라보는 것과 같다. -장..

사람이 배우지 않음은 재주 없이 하늘에 올라가려고 하는 것과 같고, 배워서 지혜가 원대하면 길조의 구름을 헤치고 푸른 하늘을 보며 높은 산에 올라가서 온 천하를 바라보는 것과 같다. -장자(莊子)

저작의 어려움은 세 가지이다. 첫째는 출간할 가치가 있는 책을 저술하는 것이요, 둘째는 출간해 줄 정직한 출판업자를 만나는 일이요, 셋째는 그 저서를 읽어 줄 만한 지각 있는 독자를 얻는 일이다. -찰스 콜튼

학자란 연구에 의해서 시간을 까먹는 나태한 자이다. -버나드 쇼

책을 읽고도 터득하지 못하는 자는 마치 괭이를 사고도 밭을 갈지 않는 것과 같다. 밭을 갈지 않을 바에야 어째서 괭이를 사는가? 독서와 실천의 두 가지가 서로 맞아야 함은 마치 포목이 씨줄과 날줄로 짜여진 것과 같다. 독서는 날줄이고 실천은 씨줄이다. 날줄이 있고 씨줄이 없다면 어찌 짤 수 있으며, 짜지 않는다면 어찌 포목을 만들 수 있겠는가. -니노미야 손도쿠

머리의 녹(錄)은 책으로 닦아라. -영국 속담

도서관은 참된 덕이 가득 찬 옛 성현들의 유산이 거짓이나 가식 없이 잘 보존된 사당과 같다. -베이컨

안회는 하나를 듣고 열을 알았는데, 나는 하나를 듣고도 기껏 둘을 아는 데 불과하다. -논어(論語)

앞서 가는 교육자만이 사람을 가르칠 권리가 있다. -게스테르에히

미국의 미래는 학교와 가정에 달려 있다. -아담스

등에 업은 아이에게 배워서 여울을 건넌다. -일본 속담